통큰 통독

  • 홈 >
  • 교육/훈련 >
  • 통큰 통독
통큰 통독
공지 통큰 통독 소개 김만섭 담임목사 2022-02-14
  • 추천 0
  • 댓글 0
  • 조회 345

http://jdmc.kr/bbs/bbsView/85/6043049


 

 

■ 추천사 유진소목사
■ 저자 서문 하나님 나라 관점에서 읽는 90일 성경 일독을 시작하면서
■ 시간 흐름으로 분해해서 읽기
1. 시간 흐름 속에서 성경 맥을 찾기 위한 신·구약 목록 재정비
2. 성경의 흐름(맥)과 관점 알아보기
관점1: 종말론적 관점
관점2: 하나님 나라의 관점
관점3: 구별된 삶의 관점
■ 구약의 시간 흐름으로 읽기
창조 시대
족장 시대
출애굽·광야 시대
가나안 정복 시대
사사 시대
통일 왕국 시대
분열 왕국 시대
포로 시대
포로 귀환 시대
신·구약 중간 시대

■ 신약의 시간 흐름으로 읽기
복음 시대 - 예수님의 생애
교회 시대

  마지막 때 (종말) 

 

하나님 나라와 소통하는 구속사적 성경 읽기.
성경의 맥+성경 통독,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기 위한 책.
핵심 키워드로 일독과 통독의 맥을 꿰뚫어라!
성경 읽는 대한민국! 2012년, 통독이 내 삶을 변화시킨다.


통전적(通典的) 성경읽기를 통해 신위의 삶을 살라!
많은 교회에서 성경공부와 성경일독 그리고 통독을 위한 모임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상 속의 교회는 왜 변화하지 않을까? 분명 하나님의 말씀은 힘이고 능력인데 말이다. 주해홍 목사는 그 이유가 ‘성경을 하나님 나라의 관점에서 읽고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하나님 나라의 관점에서 성경을 읽는다면 자연스럽게 ‘나 중심의 삶’에서 ‘하나님 중심의 삶’으로 삶의 무게 중심을 이동하게 된다. 그것이 바로 변화의 시발점이다.
사람들은 어려운 문제가 생겼을 때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말과 초심으로 돌아가라는 말을 흔히 사용한다. 그것은 무위의 개념을 강조하는 것인데 많은 사람들이 이 말에 동의한다.
하지만 진정한 그리스도인이라면 이 말을 부정해야 한다. 초심으로 돌아가고 자연으로 돌아가라고 주장하는 말은 문제의 모든 해결을 스스로 해결해 보겠다는 인위의 삶에서 비롯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그리스도인이라면 인위에 삶을 기대지 않고 말씀으로 돌아가고 하나님의 뜻으로 돌아가는 신위에 삶을 추구해야 한다. 이를 위해 많은 교회에서 성경공부와 성경일독 성경통독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꽤 오랜 시간 말씀을 읽고 배운 그리스도인들의 삶에 변화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여전히 신위가 아닌 인위의 삶을 살고 있다.
우리네 교회를 돌아보라 교회 안에서 여러 문제가 생길 때마다 신위가 아닌 인위(사람의 생각과 지혜 그리고 경험)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가 얼마나 많은지....
인위의 삶을 신위의 삶으로 되돌리기 위해서는 바른 성경 읽기가 필요하다. 그것이 바로 하나님 나라를 키워드로 삼는 통전적(通典的) 성경읽기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을 세우고, 하나님 나라가 바르게 회복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그렇기에 하나님 나라의 관점으로 성경을 읽으면 성경이 내 속에서 살아 움직이며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하나님 나라(Kingdom of God)의 온전한 회복. 성경 속에 답이 있다!
성경의 66권은 하나님께서 40여 명의 저자를 통해 약 1,400년이라는 긴 세월 동안 완성하신 하나님의 뜻이다. 그리고 이 성경은 일관되게 ‘하나님 나라’라는 단일 주제를 뚜렷하게 드러내고 있다.
성경을 읽다보면 인물들에 대한 이야기가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성경은 인물이 중심이 되는 위인전이 아니다. 또한 인물들이 다룬 사건들을 후대에 알리는 역사책도 아니다. 성경은 그 안에 담긴 의미를 하나님의 백성에게 전달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직접 기획하고 영감을 통하여 집필하고 제작하신 책인 것이다.
성경을 잘 이해하려면 성경을 직접 기획하고 집필하신 하나님의 의도를 알아야 한다. 그것은 바로 하나님 나라의 온전한 회복이다.
그러기에 우리는 성경을 바로 알기 위해 성경의 관점을 이해하고 그 맥의 흐름을 따라가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래야 성경 속에 담긴 진정한 은혜와 진리를 깨우치게 되며, 행간과 자간 속에 숨겨진 또 다른 하나님의 뜻을 감동으로 발견할 수 있다.
이렇게 성경을 읽을 때 우리 삶의 가치관이 자연스럽게 변화되며 하나님 나라의 회복을 위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삶을 살게 될 것이다. 그것이 바로 세상 속에서 에덴의 복된 삶을 회복하는 길이다.

성경의 맥 + 성경 통독 결합한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기 위한 책
핵심 키워드로 일독과 통독의 맥을 꿰뚫어라!

성경을 일독하면서, 성경의 맥도 잡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일반적으로 성경의 맥을 잡는 것과 성경을 통독하는 것은 서로 다른 영역에서 다루어졌다. 물론 성경을 통독할 때 성경의 맥을 잡고 있으면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지만 성경의 맥을 잡는 것은 어디까지나 성경의 핵심 사건과 주제를 서머리하는 것으로 여겨졌다.
주해홍 목사는 이것을 하나의 개념으로 끌어와 제시한다. 성경의 맥을 잡을 뿐 아니라 그에 해당하는 성경의 분량을 제시함으로 누구나 90일의 코스로 성경을 일독할 수 있게 돕는다.
대부분의 성경일독프로그램들은 주제를 잡고 무조건 읽게 하는 방식과 빠른 속독을 통해 짧은 시간 안에 성경을 읽도록 유도한다. 또는 매일 3~4장의 분량을 가지고 성경을 꾸준히 읽도록 한다. 이러한 프로그램에는 몇 가지 문제가 있다. 처음의 방법으로는 체계적으로 성경을 읽는데 어려움이 있고 두 번째 방법으로는 흐름에 따라 읽는데 어려움이 있다. 그리고 세 번째 방법은 의미를 묵상하며 읽는데 어려움이 있다.
그래서 주해홍 목사는 숲을 바라보듯 전체를 바라보며 그 안으로 들어가 나무 하나 하나를 살펴 볼 수 있는 세밀한 구역배분까지 이루어 냈다. 그의 성경일독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1)줄거리 따라 읽기(Storyline 따라 가기)와 2)메시지를 잡고 읽기(Plotline 따라가기)가 핵심이다.
성경의 내용을 흐름(시대와 내용)에 맞게 재구성하여 서로 연관되게 읽을 수 있게 한다. 이것은 성경을 혼돈없이 읽을 수 있게 한다.
이뿐 아니라 주해홍 목사는 바쁜 일상인들이 쉽게 성경을 접하고 읽을 수 있도록 이 책의 프로그램에 맞게 재구성한 성경의 내용을 음성파일로 제공하고 있다. 이렇게 세심한 노력의 결심체인 이 책을 통해 많은 성도들이 성경통독의 세계에 발을 디디게 될 것이다.

▶이 책의 특징
성경의 순서를 시대적, 시간적 흐름에 의해 그 내용을 재분류하였다.
흥미 있게 성경을 읽으려면 줄거리 따라 읽기(Storyline)와 메시지로 읽기(Plotline)를 병행해야 한다. 이 책에서 말하는 줄거리 따라 읽기는 성경의 시대적인 흐름에 따라 내용을 재구성하여 읽는 것이고, 메시지로 읽기는 그 시대에 관련된 주제나 배경에 관련된 성경을 읽는 것이다.
예) 다윗의 이야기(다윗의 Storyline)를 읽을 때 사무엘하와 그 내용과 관련되는 역대기와 그의 상황에 따라 쓴 시편들을 묶어서 읽는 방법-이렇게 성경을 읽음으로 시간흐름에 따른 Storyline과 그 시대의 배경(Context)을 이해할 수 있다.

메시지 이해를 위해 성경의 맥을 찾기 위한 성경 신학적 관점을 제공한다.
이 책은 “하나님 나라(Kingdom of God)”라는 관점으로 성경을 읽게 하는데 이는 성경신학에서 말하는 구속사의 개념이다. 성경의 역사는 바로 이 구속사의 역사이고, 그 역사는 하나님의 나라가 회복되어 가는 역사이다.
고로 하나님의 나라가 회복되기를 바라는 사람들은 성경을 통해 깨닫게 된 하나님의 뜻을 실천하며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를 만드는 변화된 삶을 살아가게 된다.

왜 90일 인가?
하루에 40분에서 1시간 정도를 할애할 수만 있다면 90일(3개월)안에 성경을 일독하게 된다. 그것도 성경이 주는 기본적인 진리(맥)를 파악하고 이해하면서 말이다. 이 책은 바쁜 일상인들이 은혜로운 방법으로 빠르게 성경을 통독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듣기CD 제공
성경 66권 전체가 이 책의 줄거리 전개에 따라 전문 성우의 정확한 발음으로 50시간이라는 빠른 속도로 읽어 녹음되어 제공된다.
-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성경 전체를 3개월에 꿰뚫는 비결!
- 성경의 맥 잡기와 성경 통독을 동시에 붙잡을 수 있는 탁월한 방법!

  - 하나님 나라의 관점으로 인간의 '자기중심성'을 뽑아내는 90일!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